유통 분야 변화와 트렌드 -1-
유통 분야 변화와 트렌드 -1-
기존의 유통업에 IT 회사들이 끼어들면서 현재의 유통은 이전에는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유통의 흐름이 오프라인 시장에서 온라인 시장으로 옮겨가면서 고전 형태의 마트와 식료품점들을 매출이 급감하고 있다. 그에 반해 온라인 시장을 선점하고 점유율을 올리는 온라인 시장은 몸집을 점점 불리고 있다. 예를 들어 아마존 같은 경우는 온라인 시장을 독점하면서 전 세계를 상대로 유통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는 이전에는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복잡하게 방문하거나 주문전화를 하지 않아도 클릭만으로 지구 반대편에 있는 상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21세기 유통의 흐름 트렌드를 알아보려 한다.
IT와 유통
IT 네트워크의 발달로 정보의 생산, 수집, 처리 가공의 기술의 발달과 보급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 네트워크화의 움직임은 사회 경제생활의 모든 영역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 물류체계의 구조나 기능도도 IT 네트워크의 발전에 따라 동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유통의 성격과 본질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그에 못지않은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으므로 이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비슷한 시기에 수요 측면에서 나타나는 특징 중 하나가 다양화와 개성화이다. 그리고 여성인구의 사회 진출, 여가 시간의 증대, 교통의 발달로 유동성의 증가 역시 큰 특징 중 하나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나타나는 사회현상이 유행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이 많아지자 sns를 통해 유행의 흐름을 선도하고, 이를 공급하기 위한 IT 기반 유통회사들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다만 그에 따라 소비 성향의 불확실성이 함께 커지는 것도 특징이다. 이런 이유로 정작 오픈마켓이면서 유통의 중심에 있는 IT 회사는 손해를 보지 않고, 도소매업자들만 손해를 보는 구조가 되는 것도 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IT 회사들은 어떤 상품이 올라오든 판매수수료만 얻으면 되는 반면에, 도소매업자들은 유행을 따라가지 못하면 곧바로 망해버리를 상황이다. 따라서 다품종 소량생산 형태의 생산체제가 강요되고 있는 것 역시 현대 IT와 유통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최근 유통업체들은 다양한 제품 수요에 유연한 대응을 가능하게 하는 자동조립, FMS, 자동가공시스템 등의 도입을 통해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더 유연하게 시장에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고 있다. 그런데 생산단계에 있어서의 다양화 대응을 제품 아이템의 증가나 제품 라인의 확장을 통해서만 실현하려고 하면 불가피하게 부품, 반제품, 완성품 등의 재고의 증가를 야기할 수밖에 없다. 소비의 정체에 의해서 대폭적인 매상증대가 기대되지 않는 한 그것은 경영 효율의 악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수직적 통합형 마케팅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즉, 시장 트렌드에 개별적, 직접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려고 한다. 이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유통 정보 네트워크의 역할이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데이터를 매칭해 주는 것이다. 최종 소비자와의 근접성을 살린 방법으로서 관심상품을 신속하게 직접적인 점포에 매칭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Point Of Sales와 상품시스템
POS 시스템은 판매시점정보관리이다. 판매가 이루어 지는 시점에 즉각 본부로 판매에 대한 정보가 올라가고 가장 가까운 지점에서 배송이 시작되는 것 역시 POS 시스템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쉽게 말하면 상품 데이터 관리라고 볼 수 있다. POS를 도입하는 경우 그 장점으로는 첫째, 판매 현장의 작업의 효율화이다. 전표 작서의 시간이나 레지에서의 체크 시간의 삭감을 통해서 작업의 생략화, 정확화를 꾀할 수 있다. 둘째, 상품 및 재고 관리의 효율화이다. 이 체계를 이용하면 어떤 상품이 잘 팔리고 어떤 상품이 사장된 상품인지를 단품별로 파악할 수 있으므로 잉여 재고를 삭감하고 상품의 회전율을 높이는 것이다. 세 째 이 체계는 각종 신용카드의 고객 정보와 병용함으로써 고객 데이터 베이스를 완성할 수 있다. 개별 상품의 매출 동향과 고객의 구매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고객의 욕구 파악을 정확히 할 수 있고 새로운 사업 전개의 전략 책정의 기초 데이터를 작성하는 것에도 그 활용이 가능하다고 말하여진다. 하지만 이전에는 POS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도 제대로 시스템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왜냐하면 IT 네트워크가 제대로 깔려 있지 않았고, 데이터 관리 전문가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앞서 언급한 IT 네트워크가 제대로 보급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POS시스템을 구축하고, 데이터 관리 전문가들을 양성하기 시작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더 편한 쇼핑을 할 수 있게 되었다.